여행바우처란?
여행바우처란?
여행!
바쁜생활에서 누군가에겐 일상탈출로 누군가에겐 바쁘게 살아가느라 갈 엄두도 못내죠..여행을 가고 싶은데 형편이 안돼서 가지 못하신 분들을 위한 바우처가 있다고 하는데 알아볼까요?
경제적, 신체적, 사회문화적 제약 등으로 인하여 국내여행에 쉽게 참여하지 못하는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국내 여행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여행참여 및 관광활동을 통한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자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관광분야의 바우처는 프랑스의 체크바캉스(Cheque Vacance)가 대표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5년 7월부터 2006년까지 시행되다가 한시적으로 폐지되었지만 그 후 2010년 재개되었으며, 2011년에 들어서 다시 기준이 재조정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저소득 근로자 또는 자영업자에게 국내여행경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관광권을 보장하고 생활의 재충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등 관광을 통한 근로자 복지향상을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관광수요를 확대하고 다양한 지역단위의 여행프로그램 개발 및 휴가문화 개선과 휴가분산의 유도 등으로 국내관광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신청 자격 요건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또는 법정차상위계층, 사회복지시설, 혹은 지방자치단체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정하는 소외계층이나 기관, 단체 등입니다. 개별 여행에는 1인당 최대 15만원까지 지원되며 가족여행의 경우, 한 가족에 2인으로 30만원까지 지원됩니다.(동반가족 1인을 추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지시설단체에서 지원할 경우 1인당 15만원까지, 지자체에서 지원 할 경우 1인당 15만원까지는 동일하나 가족 1인당 15만원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주관기관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입니다.
<여행바우처지원대상>
- 기초생활수급자
- 우선돌봄차상위 가구(신청자 본인, 동반가족 모두 지원대상에 포함되어야 함)
- 법정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장애수당수급자, 장애연금수급자, 자활근로참여자,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여행바우처의 혜택>
종류별로 다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개별여행바우처 : 최대지원범위 30만원 / 개인단위로 신청
- 복지시설단체여행바우처 : 복지시설에서 단체여행 가능 / 사회복지법상 복지시설이 신청
- 지자체기획여행바우처 : 지자체에서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계층 대상
(위의 바우처 중에 하나만 신청, 선정될 수 있습니다.)
<여행바우처 진행 과정은?>
여행바우처를 신청한 뒤 자격을 얻게 되면 카드를 발급받는데요. 바우처카드를 통해 예약한 여행상품을 결제하면 됩니다. 여행바우처는 대부분의 *국내여행사*에서 취급하는 여행상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여행사가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예약 전에 해당 여행사에서 여행바우처를 지원하는지 문의해야 합니다.
여행할수 있는 기회
잘 알아보시고 여행 준비해보세요^^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영역